환기의 원칙

환기는 징크 아랫면에 결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하부의 공기층을 통해 응결을 유발하는 내부 습기를 배출해줍니다. 다음의 원칙들은 습기가 적거나 보통인 환경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지붕 환기의 원칙

공기층은 습기 배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만약 누수가 발생하여 습기가 목재 구조물에 흡수되더라도 공기층을 통해 증발하게 됩니다. 이 같은 공기층은 반드시 최소 40 mm의 두께를 가져야 합니다. 경사가 12 m를 넘는 경우는 최소 60 mm 두께의 환기층이 필요합니다. 환기층의 보다 원활한 공기 흐름을 위해 처마에서 유입된 공기가 용마루를 통해 빠져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외벽 환기의 원칙

일반적으로 건축물의 외벽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

  • 커튼월 벽체
  • 레인스크린 벽체

커튼월 벽체는 마감재로 봉해져 건축물이 완벽하게 외부 면과 단절되어 기밀한 공간을 갖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커튼월 벽체 배면에서는 환기가 되지 않습니다.

레인스크린 벽체는 소량의 우수가 유입될 수 있는 개방된 마감면을 갖습니다. 마감 배면의 공간은 유입된 물을 흘려 보낼 수 있으나 환기가 원활하여 유입된 우수가 빠르게 증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례로 차수막과 후래싱, 그리고 듬성듬성 있는 좁은 폭의 개구부(배수구)로 이루어진 조적벽이 레인스크린 벽체의 하나입니다.

징크 외벽 마감을 위해 최소 20 mm의 공기층을 두어야 하고 상하부에 각각 공기가 드나들 수 있는 통로를 확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