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성이 뛰어난 소재

건축에 적용되는 징크 제품은 징크의 자기 보호 특성 때문에 매우 긴 수명을 갖습니다. 유럽에서는 100 년 이상 수명을 다한 후, 개축된 수많은 징크 지붕의 사례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긴 수명을 갖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1차 반응 2차 반응

금속 징크 표면이 대기 중의 산소(O2) 및 물(H2O)과 반응하여 수산화아연(Zn(OH)2) 생성.

수산화아연이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CO2)와 반응하여 수산화탄산아연(2ZnCO3.3Zn(OH)2)을 생성하고 파티나의 주성분이 됨


파티나는 조밀하고 점착성이 강하며 물에 녹지 않는 층을 형성하는데, 이것은 징크의 산화를 방해함 따라서 징크의 부식속도를 매우 낮게 조절, 유지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성의 오염물질에 의해 징크의 부식속도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주 오염물질은 이산화황(SO2)인데, 파티나와 반응하여 비에 쉽게 씼겨 내려가는 수용성 황산화아연(ZnSO3 + ZnSO4)을 생성합니다.

이산화황은 일부 공장이나 기름을 태우는 난방 설비, 교통수단에서 발생합니다. 그 결과 청정지역보다 도심지역이나 산업지역에서의 부식속도는 더 빨라지게 됩니다.

다행히도 1970년대부터 대기의 이산화황 오염이 심각한 환경문제로 인식되면서, 유럽을 비롯한 많은 정부에서 이와 같은 오염을 방지하는 법률을 강화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기 중 이산화황 농도가 전반적으로 감소하였고, 특히 도시와 산업지역에서는 오염이 급격히 감소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징크의 부식률이 20 세기 중반 이후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현재 징크의 일반적인 부식속도는 1(1) µm/year입니다. 초기 0.7 mm 두께에 1(1) µm/year의 부식속도를 감안하면 징크의 기대수명은 100년을 훨씬 뛰어넘게 됩니다. 이러한 징크의 기대수명은 지난 수십 년간 길어졌고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1) Environmental effects of zinc run-off from roofing materials of different ages as a result of atmospheric corrosion" - I.Odnevall Wallinder, P.Verbiest, C.R.Janssen and C.Leygraf - 14th International Corrosion Congress, 16 sept - 1 Oct 1999, Cape town, South Africa.